TRPG 한국어 Wiki
가입하기
Advertisement

개요

롤-플레잉 게임의 시초이자 세계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RPG이며 판타지 롤플레잉 게임의 리더인 D&D는, 잘 알려져있는 만큼 여러가지 비판이 있다. 이 문서에서는 D&D에 대한 종교적 비판(편견)과 관련된 사례를 적어둔다.

다크 던전

잭 토마스 칙이라는 미국 저자는 복음 포교용 소책자를 만드는 인물이다. 그는 주로 만화를 이용해서 기독교 근본주의를 열광적으로 지지하고 다른 종파를 비판하는 내용을 그려내어 논란이 큰 인물이다.

그의 작품 중 다크 던전이라는 것이 있다. 다크 던전은 D&D를 플레이하는 청소년 그룹이 실제 악마숭배와 관련있다는 내용이다.

어느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게임 중 사망하자, 다른 플레이어들이 그녀를 구박한다. "마르시, 여기서 썩 꺼져! 넌 죽었어! 넌 더이상 존재하지 않는 인물이야." 게임 마스터는 살아남은 플레이어들에게 D&D의 주문 준비 시스템을 이용해서 진짜 마법을 사용하는 법을 가르쳐준다고 말한다. 데비는 진짜 마법을 이용해서 자신의 아버지를 정신지배한다. 마르시는 자기 캐릭터가 죽었기 때문에 자살한다. 게임 마스터는 데비에게 그녀의 실제 삶보다 그녀의 캐릭터가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때, 전도사가 나타나서 데비에게 사실은 예수님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라고 가르쳐준다. (응? 어째 세뇌 수준이 똑같은데…) 교회 모임에 참석한 후 데비는 개심하고 목사님이 '악마의 오물'이자 '악마의 힘이 깃든' 물건이라고 말한 D&D에 관련된 모든 것들을 불싸지른다.

잭 칙은 자신에게 오컬트 계열 정보를 전해주는 존 토드가 말하길 C.S. 루이스와 J.R.R. 톨킨이 악마숭배자이며, (사실은 두 사람 다 기독교도이다) 그래서 원래 소책자에서는 독자들에게 이 저자들을 조심하라고 경고했었다. 그런데 어째서인지 나중에 재판된 소책자에서는 이 부분은 삭제된다.

다크 던전이 상당히 웃기는 내용이라서인지 대중문화에서 종종 다크 던전의 패러디가 등장하곤 한다.

패트리샤 풀링

1982년 6월 9일, 미국 버지니아주 리치몬드에서 이빙 풀링이라는 소년이 자신의 가슴을 총으로 쏘아 자살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빙은 D&D 게이머로 활동중이었고, 그의 어머니인 패트리샤 풀링은 자기 아들의 자살이 전부터 해오던 D&D에게 직접적인 원인이 있다고 믿고, 일차적으로 아들에게 D&D를 노출시켰다는 책임을 물어 학교 교장을 고소했다. 그 다음으로 D&D를 출간한 TSR을 고소하기에 이른다.

하지만 고소에서 패하자 그녀는 Bothered About Dungeons and Dragons (BADD)라는 단체를 결성해 반-D&D 운동을 펼치기 시작했다. D&D가 신화나 오컬트적 소재를 사용하는 것을 두고 D&D는 악마의 게임이며 자살을 부추긴다라고 헐뜯는 책을 출판하는 등등의 활동을 벌인다. BADD에서는 D&D를 두고 "악마숭배, 마술, 부두교, 살인, 강간, 욕설, 자살, 암살, 광기, 음란, 동성애, 매춘, 악마에 관계된 의식, 도박, 야만적 행동, 식인, 사디즘, 신성모독, 악마 소환, 흑마술, 점복술 등등 나쁜 가르침을 이용하는 판타지 롤-플레잉 게임"이라고 표현했다.

그녀의 반-D&D 시도는 보수주의 기독교 매체나 주요 언론 지면에서 언급되면서 약간 효력을 얻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이는 D&D가 메인스트림 미디어에 언급되면서 오히려 D&D의 이름이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됐다. 게다가 그녀가 1989년 출간한 책 The Devil's Web: Who Is Stalking Your Children For Satan?를 읽어보면 네크로노미콘이 실제 책이며 십대 청소년 사이에서 널리 읽히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음에서 그녀의 오컬트 지식도 제대로 된게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다. (네크로노미콘은 크툴루 이야기에 등장하는 가상의 책이다.)

자신의 의도대로 잘 흘러가지 않자 패트리샤 풀링은 더더욱 극단적인 태도를 취했는데, 예를 들어 신문기자와의 인터뷰에서 그녀는 자신이 살던 버지니아주 리치몬드 인구의 8 퍼센트가 악마숭배자라는 발언을 한다. 성인 4%가 악마숭배자, 그리고 청소년 4%가 악마숭배자이므로 합이 8%라는 말이었다. 하지만 기자가 인구통계적으로는 그것을 4%로 본다고 정정해주자, 그녀는 숫자는 중요치 않다, 8%라는 표현도 굉장히 절제해서 말한 숫자다 라는 답변을 했다. 이쯤되면 목적을 위해 조작을 서슴치않는 태도라는 것이 뻔하게 드러나버린다.

급기야 미국 자살 연구소와 미국 질병 대책 센터(CDC), 캐나다 건강 복지부(Health & Welfare)에서 자살과 게임은 관련이 없다고 발표하는 등 패트리샤 풀링의 반-D&D 운동은 전부 실패로 거듭나고 말았다. 1990년, SF 작가이자 배틀테크스타워즈 등의 게임 필진인 Michael StackpileThe Pulling Report이라는 책을 써서 BADD에서 사용한 정보 수집 방식이나 분석, 보고를 비판했다.

BADD는 1997년 패트리샤 풀링이 암으로 사망하면서 활동이 중단된다. 이 시점에서 BADD의 멤버는 그녀 혼자 뿐이었다.

추가 바람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