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PG 한국어 Wiki
가입하기
Advertisement

개요[]

포츈 퀘스트 RPG는 후카자와 미시오(深沢美潮) 글, 무카이 나츠미(迎 夏生) 그림의 판타지 소설 포츈 퀘스트(フォーチュン・クエスト/Fortune Quest, 구 카도가와 문고에서 미디어 웍스 출판 전격 문고로 바뀐 바 있다)의 세계를 무대로 하는 TRPG 들이다.

포츈 퀘스트 RPG 박스 아트

포츈 퀘스트 소설[]

포츈 퀘스트는 1989년 1편이 발매되어 현재까지 시리즈를 이어가고 있는, 노골적일 정도로 TRPG의 형태를 띄고 있는 판타지 소설이다. 모험자 레벨이 있고, 능력치가 있으며, 캐릭터들은 작중에서 경험치를 얻어 레벨업을 한다. 던전이니 퀘스트 시나리오 거래니 마법이니 하는 모든 요소를 익숙하기 짝이 없는 판타지 TRPG적 클리셰를 따와서 사용하고 있다. 책 앞에는 주인공들의 모험자 카드(능력치, 인적사항 기재), 책 뒤에는 '괴물 포켓 미니 도감'이 첨부되어 있을 정도.

인물들은 몬스터를 때려잡기는 커녕 놀랄만큼 약해빠진 저레벨 모험가들이다. 주인공이자 화자인 16세 여자아이 파스텔 G. 킹은 슬라임도 무서워하는 맵퍼 겸 시인. 파티원들 역시, 유서있는 기사 가문 출신이지만 파티가 가난해서 대나무 조각으로 만든 갑옷을 입은 파이터 클레이, 도박을 좋아하지만 도박운이 나쁘며 새총이 무기인 시프 트랩프, 마법 주문도 제대로 못읽는 혀짤배기 어린애 엘프 마법사 루미, 드워프인줄 알았는데 키튼 족이라는 종족임을 알게 된 농부 키튼, 거인족이고 수레를 끌고다니는 운반업(이딴 것도 클래스) 노르, 평소에는 작은 강아지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행복을 가져다주는 화이트 드래곤인 블랑슈(국내명 흰둥이).

이 작품은 저레벨 모험가들이 겪는 소소한 에피소드들로 이루어져있다. 여관에서 음식을 시켜먹고(음식 메뉴가 일러스트로 소개된다!), 장비를 구하려고 허둥대고, 퀘스트를 얻으려고 협상하고, 먼 곳으로 여행하기 위해 탈것을 찾는, 게임에서라면 한줄로 생략하고 넘어갈 에피소드로 이루어져있다. 친숙한 캐릭터와 RPG적인 세계관을 이용해서, 약하지만 정감이 가는 인물들과 함께 호흡하고 함께 모험하는 듯한 이야기를 만들어낸 것이다.

일본에서는 1부인 포츈 퀘스트가 전 8권, 2부인 신 포츈 퀘스트가 현재 12권까지, 신 포츈 퀘스트 외전이 외전 3부작과 아르바이트 편 1권, 신 포츈 퀘스트 L(리미티드) 3권까지, 신 포츈 퀘스트 리플레이 6권, 코믹 포츈 퀘스트 3권, 그리고 OVA인 비디오 포츈 퀘스트, TV 애니메이션 포츈 퀘스트 L이 나왔다. 이외 SFC 및 PS 게임과 화보집, 사운드트랙, 드라마 CD 등. 포츈 퀘스트 보드게임 '어서오십시오! 몬스터의 소굴에'라는 보드게임도 존재. 포츈 퀘스트과 관련된 각 작품군은 무카이 나츠미가 일러스트와 캐릭터 원안을 전담했다.

관련 서적으로, 포츈 퀘스트 보다 100년 전 시대의 영웅인 듀안 서크의 초보시절을 다룬 '듀안 서크 I' 전 8권, 용사로서 성장하고 있는 '듀안 서크 II' 7권까지 나와있다. 포츈 퀘스트의 클레이 S. 앤더슨의 증조부인 푸른 성기사 클레이 J. 앤더슨을 다룬 '푸른 성기사 전설'이 2권 있다.

포천 퀘스트?[]

판타지 소설 포츈 퀘스트의 한국어판은 1997년 경 (주)학산문화사 에서 나왔으며, Fortune Quest를 포천 퀘스트 라고 표기하고 있었다. 학산에서 내놓은 포천 퀘스트 등의 소설은 포켓북 사이즈로 어드벤쳐 노벨 시리즈 라고 명칭하고 있으며, 현재의 NT 소설 보다 훨씬 먼저 나온 라이트 노벨이라고 할수 있다.

국내에는 1부에 해당하는 8권까지 소개되었으며 코믹스 3권도 출판되었다. SBS에서 '나나의 환상여행'이란 제목으로 애니메이션이 방영된 적도 있다.

포츈 퀘스트 RPG[]

포츈 퀘스트와 관련된 RPG는 3종류가 있으며, 여러 출판사에서 각자 나온 별개의 시스템이다.

포츈 퀘스트 컴패니언[]

제롬 브릴리언트 3세 저 / 후카자와 미시오와 동료들 편.

1991년 8월 26일, 카도가와 서점에서 발행. 참고로, 제롬 브릴리언트 3세는 포츈 퀘스트 원작에 등장하는 TRPG를 좋아하는 블랙 드래곤의 이름이다(3권에서 파스텔 들은 제롬 브릴리언트 3세를 DM으로 해서 TRPG를 한 적이 있다).

게임의 데이터는 모두 카드화 해놓은 상태로, 주인공 파스텔 등 원작의 11명의 캐릭터 카드와 적 몬스터 등의 카드가 준비되어 있다. 오리지널 캐릭터 작성도 가능. 카드에는 「공격력」, 「방어력」, 「마법 회피」, 「함정 회피」의 간단한 능력치가 기재. 1d6+능력치로 목표치 이상이 나오면 성공. 6은 크리티컬 성공, 1은 펌블 실패이다.

캐릭터가 대미지를 입으면 카드를 뒤집게 되어있다. 뒷면에는 '부상' 상태의 캐릭터 일러스트와 함께 부상으로 인해 낮아진 수치가 기입되어 있다. 부상 상태에서 더 대미지를 받으면 '기절' 상태가 되어서, 카드를 봉인하고 회복할때까지 모험에 참가할수 없게 된다. 즉, 사망하는 일은 없는 셈.

특이한 점은, 게임 세트에 캐릭터의 가면도 포함되어 있어 그것을 쓰고 게임을 하는 것이 공식적인 게임 플레이 방법이다.

포츈 퀘스트 RPG[]

1995년 4월 20일, 미디어 웍스에서 출판, 게임 디자인은 나가노 신교(長野 真教).

시스템은 포츈 퀘스트 RPG는 소설 포츈 퀘스트의 내용을 약간 따오고 있다. 「체력」, 「기용」, 「민첩」, 「지력」, 「감각」, 「마력」의 여섯 능력치로 「명중」, 「추가 데미지」, 「회피」, 「마법 회피」, 「함정 회피」, 「방어력」의 여덟가지 전투 능력치를 산출해낸다. 판정은 2d6에 능력치를 더해 목표치 이상이면 성공.

특징적으로, PC에게는 소설과 마찬가지로 「카르마」 값이 있어서 2d6+카르마 체크로 NPC에게 좋은 인상을 얻을수 있을 것인가 판정하며, 사망한 캐릭터를 살릴때도 카르마 판정에 10점 이상이 필요하다.

규칙책/룰북[]

리플레이 북[]

후카자와 미시오와 하세가와 미야비의 공저로 리플레이가 6권 발행된적 있다. 리플레이북의 6번째 책은 새로운 포츈 퀘스트 RPG 박스세트의 룰에 맞추어 룰도 갱신하고 인물들의 레벨도 1레벨로 돌아갔다.

포츈 퀘스트 RPG 박스세트[]

포츈 퀘스트 RPG 박스세트

2005년 5월 19일, 캐릭터 앤드 애니메이션 닷 컴에서 간행, 게임 디자인은 리플레이 북의 공저자인 하세가와 미야비(はせがわみやび). 하세가와 미야비는 포츈 퀘스트 L 2권에 수록된 TRPG 「어서오십시오! 포츈 퀘스트 TRPG의 세계에」를 만들기도 했다.

룰북 외에, 월드 가이드 북, 시나리오 북, 리플레이 북 등의 서적과, 던전 맵, 게임 시트, 캐릭터 시트, 데이터 챠트, '비장의 카드' 카드(특수 조건에서 사용할수 있는 특수능력 카드), 다이스용 씰, 캐릭터 가면 등이 동봉.

구성으로 볼때 포츈 퀘스트 컴패니언의 먼 후계로 보인다.

외부 출처[]

Advertisement